본문 바로가기
미국일상/맛있는레시피

에어프라이어로 바삭바삭 프라이드 치킨 맛있게 만드는 방법 (+꿀팁, 웨지감자 만들기)

by 토깽잉 2022. 4. 28.
반응형

이삼 년 전만 해도 제가 있는 곳에서 맛있는 한국 치킨을 먹기란 쉽지 않은 일이었습니다.

 

요즘에는 한국 치킨 전문점이 하도 많이 생겨서 제법 먹을만한 곳도 있지만 미국 생닭 가격에 비하면 너무 비싸죠..

 

에어프라이어가 상용되지 않았던 시절부터 가정용 딥 프라이어를 구매해서 치킨을 튀겨 먹을 정도로 치킨이란 포기할 수 없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..^^ 

 

딥 프라이어가 에어프라이어보다 확실히 치킨이 맛있지만 몇몇 포인트들을 잘만 따라 하시면 에어프라이어로도 맛있는 치킨을 맛볼 수 있습니다!

 

미국에 꽤 산 나름 기준이 높은 젊은이 입맛에 맞는(글쓴이라는 얘기..ㅋㅋ) 치킨 맛있게 만드는 방법입니다~ 맨 밑에는 저만의 팁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.

 

치킨 밑간하기

 

 

생닭 다리를 준비해 줍니다. 닭다리 아니어도 상관없습니다. 저는 닭다리 11개를 사용했는데 이번에 구매한 닭은 올게닉 호르몬 안 맞은 닭이라 미국 닭다리 치고는 소형입니다. (미국 닭다리는 무슨 터키 다리만 한 사이즈가 참 많습니다. ^^;;)

 

프레시한 닭을 잘 씻은 후 칼집을 내고 기본양념에 30분 이상 재워줍니다. 닭이 아주 프레시 하지 않다면 우유나 물에 담가 잡내를 제거해줍니다.

 

기본 간은 소금 1 TSP, 후추 1 TSP (후추 많이) 하시고 저는 파프리카 가루도 첨가해주었습니다. 어니언 파우더, 갈릭파우더 입맛대로 다 괜찮습니다. 저는 간장 한 스푼을 넣을때도, 액젓 한 스푼을 넣어서 잴 때도 있습니다. 소금 후추만으로도 훌륭합니다!

 

튀김가루 만들기

닭을 양념할 가루들을 준비해줍니다.

 

저는 집에 백설 치킨 튀김가루가 있어서 빨리 먹어 없앨라고 준비했지만 꼭 필요는 없습니다. 저 치킨 튀김가루만으로는 맛이 부족합니다.

 

저는 치킨튀김가루 1컵, 콘스타치 1컵, 오뚜기 카레 순한 맛 3 TBSP 사용했습니다.

 

치킨 튀김가루가 없다면 밀가루에 카레를 거의 동량으로 하셔도 맛은 충분합니다. 카레가 생각보다 많이 들어가야 맛있습니다. 대신에 소금으로 간을 조금 더 더해줍니다.

 

가루가 많이 남는다 싶을 정도로 부어서 버무려줍니다.

 

오일을 꼭 치킨과 함께 버무려 주어야 합니다.

대충 버무린 치킨에 기름을 3 TBSP 이상 부어서 조물조물해 줍니다. 기름이 부족하다 싶으면 더 넣어도 괜찮습니다. 기름을 줄이시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. 기름은 어느정도 많아야 합니다.

 

처음에 가루를 많이 부었기 때문에 믹싱볼 밑에 가루가 많이 남아있을 겁니다. 가루+기름으로 촉촉해진 치킨을 하나씩 집어 밑에 남은 가루에 꾹꾹 눌러 묻혀줍니다. 가루가 부족하다면 더 추가해주세요.

 

열심히 눌러주고 난 모습입니다. 

 

이제 에어프라이어를 화씨로 400도(섭씨로 205도)로 맞춘 후 20분 먼저 구워줍니다. 20분이 끝나면 문을 열고 잘 뒤집은 뒤 기름을 한번 더 듬뿍 치킨 위에 뿌려줍니다. 그 뒤 다시 360도(섭씨로 180도)로 맞춘 후 23분을 굽고 나머지 2분은 400도로 올려 튀겨주면 맛있는 치킨 완성입니다. 

 

존맛탱 치킨 완성

 

다음은 웨지감자 레시피 빠르게 나갑니다. 치킨 맛있게 만드는 팁 맨 밑에 있으니 그냥 넘기지 마세요!

웨지감자 짜르기

작은 감자 3개를 웨지 모양으로 잘랐습니다. 웨지 모양으로 자르려면 세로로 반을 먼저 자른 후 자른 단면을 눕혀놓고 사이즈에 따라 가운데를 기준으로 비스듬하게 부채꼴로 삼사 등분해주시면 됩니다.

 

웨지감자 시즈닝하기

시즈닝을 해 봅시다. 저는 Johnny's Seasoning Salt를 사용했는데 있어서 사용한 것뿐입니다. 집에 있는 아무 소금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. 소금 0.5 TSP 넣었습니다.

 

대신에 허브는 꼭 넣어주셔야 맛있습니다. 저는 이번에는 Italian Seasoning을 사용하였지만 집에 있는 데로 바질가루, 파슬리가루 등 있는 허브가루를 사용해주시면 됩니다. 1 TSP 듬뿍 넣어줍니다. 

 

후추를 뿌리고 오일을 1.5 TBSP 뿌린 후 버무려 420도 온도(섭씨 215도)의 오븐에 40분가량 구워줬습니다.

오븐 예열 먼저 해놓고 치킨 버무려 에어프라이어에 넣은 후 감자 손질 시작하시면 시간이 딱 맞습니다.

에어프라이어 치킨과 웨지감자 완성

 

레시피보다 중요한 치킨 만들기 팁

 

1. 치킨에서 닭 냄새가 나면 그냥 '망'입니다. 마트에서 싱싱한 치킨을 그날사와 바로 튀겨먹는 것을 추천합니다. 저는 구매할 때 한국 마트에서는 치킨 절대 구입하지 않습니다.. 주로 프레드 마이어 같은 미국 마트에서 패킹 날짜 보고 신선한 것을 골라 물에만 씻어 사용하셔도 냄새는 안 납니다.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꼭 염지 전 칼집을 넣어 우유에 담가 잡내를 제거해주세요. 

 

2. 간이 덜돼면 닭 냄새가 나고 맛이 없습니다. 치킨에 간을 충분히 해주셔야 하고 가루에도 어느 정도 간이 있어야 맛있습니다. 

 

3. 오일을 충분히 부어줍니다..! 에어프라이어라고 오일 아끼시면 안 돼요. 오일을 듬뿍 넣어줍니다. 어차피 치킨일 뿐... 그래도 기름에 튀긴 것보다는 건강합니다.

 

4. 치킨을 가루에 꾹꾹 눌러주고 구워도 에어프라이어에 뒤집다 보면 가루가 떨어집니다. 다 튀긴 후엔 버리지 말고 치킨 위에 부어주세요~

 

 

위에 포인트만 지켜주신다면 에어프라이어로도 딥 프라이드 못지않은 치킨 맛이 날꺼에요. 맛있게 만들어 드세요! ^^

반응형

댓글